• 펀드스쿨
  • 평가방법론

2.주식형펀드 -1)규모

펀드 스타일 분류
2.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의 스타일은 펀드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 종목의 규모(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구분)와 특성(성장형, 가치형, 중립형)에 의해 구분한다.
 
1) 규모(Size)
a) 개별 주식의 규모 구분

주식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로 구분하며 납입자본금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거래소 상장주식과 코스닥 등록주식을 모두 포함하여 (뮤추얼펀드, 우선주, 관리종목, 구조조정 대상기업제외)전체 종목을 시가총액이 큰 종목부터 나열하여, 전체 대상 종목수 중 상위 5%에해당하는 종목을 대형주, 차순위 15%를 중형주로 구분하며, 나머지는 소형주로 구분한다.

여기서 대중소에 포함된 종목의 시가총액 기준은 펀드 포트폴리오의 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임계치(critical value)로 사용한다. 즉, 대형주에 속한 종목 중 시가총액이 가장 작은 종목의 시가총액 이상을 대형주로 하며, 소형주 종목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큰 종목의 시가총액 이하를 소형주로 구분한다.

b) 펀드 포트폴리오의 규모 구분

주식형 펀드의 규모는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주식의 평균적인 규모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펀드의 규모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펀드에 편입된 종목을 시장 시가총액순으로 나열한 뒤, 종목별 편입비율(모집단은 거래소+코스닥 종목 전체)을 누적해 계산한다. 이 때 40~60% 내에 있는 종목들의 가중평균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대 · 중 · 소형으로 구분한다. 펀드 포트폴리오의규모를 측정할 때 금액 가중으로 펀드 시가총액을 구하지 않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시가총액 규모가 상위인 소수의 기업이 전체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50%를 넘을 정도로 그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