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펀드스쿨
  • 평가방법론

2.주식형펀드 -2) 가치형 / 성장형 구분

펀드 스타일 분류
2.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의 스타일은 펀드에 포함되어 있는 개별 종목의 규모(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구분)와 특성(성장형, 가치형, 중립형)에 의해 구분한다.


2) 가치형 / 성장형 구분
a) 규모별 대표 PER, PBR 계산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규모별 PER(또는 PBR)의 대표치를 선정하기 위해 해당 규모별로PER(또는 PBR)의 중앙값을 사용한다. 즉, 거래소와 코스닥시장의 전 종목(우선주, 뮤추얼펀드,관리종목 등은 제외)에서 해당 규모에 속하는 종목을 PER(또는 PBR)에 대해 내림차순으로 나열하고, PER(PBR)가 높은 종목부터 시가총액 누적비중이 50%에 해당하는 종목의 PER(PBR)를 그룹의 대표 값으로 정한다.

b) 개별종목의 상대 PER, PBR

계산해당종목의 PER를 개별 종목이 속하는 규모별 대표 PER(PBR)로 나누어서 상대PER(PBR)를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규모별 PER(PBR)의 값들 사이에 차이가 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규모별로 PER(PBR)가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규모별로 구분하여 상대적인 PER(PBR)를 계산한다.

c) 펀드의 가치형 / 성장형 구분

우선, 펀드에 포함된 주식 포트폴리오의 대표 PER(또는 PBR)를 결정한다. 대표 PER(PBR)를 정하기 위해서는 펀드에 포함된 주식 전 종목(우선주, 뮤추얼펀드, 관리종목 등을 제외)을 상대 PER(또는 PBR)에 대해 내림차순으로 나열하고, 포트폴리오 누적 비중 40~60%에 해당하는 종목의 편입비를 가중치로 사용한 평균 상대 PER(PBR)를 그 펀드의 대표 값으로 정한다. 펀드의 가치 / 성장형을 구분하기 위해서 펀드의 대표 상대 PER와 대표 상대 PBR을 합산한 값을 사용한다. 합산한 값이 2.25를 초과하면 성장형, 1.75 미만이면 가치형으로 하며, 그 사이 값은 혼합형으로 분류한다. 이렇게 구분된 가치형 펀드는 수익 및 자산 대비 저평가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말하며, 성장형 펀드는 현재의 수익성보다 미래의 성장성이 높은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한다.